본문 바로가기

키크는법/의료, 건강상식

[대상포진]우리 어머니도 걸리신 대상포진





[대상포진]우리 어머니도 걸리신 대상포진

어머니가 한동안 무리를 하시더니 대상포진에 걸리셨더군요. 그래서 처음 접하게된 병이 대상포진인데 얼핏 검색을 해보니 '푹쉬면 낫는다.' 라고 해서 별 걱정을 안했는데 입원한 이후에도 병이 쉽게 낫질 않고 통증이 계속 되어 검색을 자세히 해보니 생각보다 훨씬 위험한 병이더라구요. 특히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이후에 여러 부작용으로 큰 고통에 시달릴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그렇게 무섭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대상포진에 대해서 자료를 정리해 봤어요.







(등에 발생한 대상포진)




대상 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 상태로 존재하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원인

원인은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인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바이러스이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인 바리셀라조스터 바이러스가 처음 수두에 감염되었을 때 잠복 감염되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활성화하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 이다. 잠복되어 있던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 되는 이유는 스트레스나 피로등이며 특별히 외상이나 종양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증상

수두에 감염된 지 수년, 혹은 수십년 뒤에 이 바이러스는 세포막을 깨고 나와 신경 섬유를 따라 이동해 해당 신경에 근접한 피부에 바이러스성 감염을 일으킨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신경 부분에 속한 한 개 이상의 신경절에서부터 나와 같은 피부신경절(하나의 척수신경과 연결된 피부 부위) 내에서 확산되며 통증을 동반한 뾰루지를 유발한다. 보통 뾰루지는 2~4주 후에 낫게 되지만, 일부는 수개월 또는 수년동안 신경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이라고 한다. 이 바이러스가 어떻게 몸 안에 숨어있게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시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은 상태이다.




(팔에 발생한 대상포진)



진단

일단 뾰루지가 나게 되면 눈으로만 진찰하고도 이 병을 알아볼(감별 진단하는 것) 수 있는데, 이는 이렇게 특징적인 모양으로 뾰루지가 나는 병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때때로 단순포진 바이러스 역시 이러한 모양의 뾰루지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챙크 시험은 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감염을 진단하는 데 유용하지만, HSV와 VZV를 분별하지는 못한다.

뾰루지가 없는 상태에서(대상포진의 초기나 후기, 혹은 무발진성 대상포진의 경우), 대상포진은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뾰루지와는 별도로, 대부분의 증상은 다른 상황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몇 가지 병리검사를 통해 대상포진을 진단할 수 있다. 가장 많이 하는 검사는 VZV 대응 lgM 항체를 혈액에서 검출하는데, 이 항체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기에 있을 때에는 검출이 안되며, 바이러스가 활동하여 뾰루지가 난 상태에서 검출된다.




예방

2007년 10월에, 미국에서는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대상포진 백신을 승인하였다.

미국의 연구에서는, 백신을 수만명의 50세 이상의 성인에 접종하여 대상포진의 발생을 절반으로, 고통을 겪는 환자가 1/3로 줄어 대상포진의 예방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은 스트레스와 피로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는 상태이므로, 만성적으로 불규칙한 생활을 하거나 과도한 피로, 두뇌노동을 요하는 작업을 계속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영양 섭취, 마음의 안정이 필요하다.



치료

치료의 목적은 통증과 그 지속시간을 제한하고, 대상포진의 지속 기간을 줄이며,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데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과 같은 합병증에는 증상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은 대상포진에 대한 한 연구에 따르면 뾰루지가 사라진 후에 나타나는 통증(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50세 미만의 사람에게는 매우 드물며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없어진다. 나이 든 사람들은 통증이 사라지는 속도가 더디긴 하지만, 70세가 넘은 사람이라 할 지라도 그 중 85%는 대상포진 발병 후 1년이 지나면 통증이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