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크는법/의료, 건강상식

[대상포진]겪어본 사람만 이해할 수 있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을 겪어본 사람들 얘기를 들어보면 그 고통은 경험해본 사람만 안다고 할 정도로 고통스럽다고 하더군요. 심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안하고 방에만 누워있는 경우도 있고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대상포진 자체가 현대의학으로는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통증치료등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사례도 많다고 합니다. 








정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수두-대상포진 바 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에 의한 신경통이다. 급성기를 지나면 바이러스가 감각 신경절에 침투하여 수년 동 안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고 존재(잠복상태)한다. 나이가 들거나 면역력이 낮아지면, 바이러스가 다시 증식과 활동을 시작하여 발진 (대상포진)을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을 앓은 환자의 10%에서는 피부 병변이 완전히 호전된 이후에도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 도 한다. 급성으로 생긴 피부 발적이 사라져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대상포진이 생겼던 부위에 통증이 다시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상태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고 한다. 

나이가 많을수록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60대에 대상포진을 앓은 사람 중 약 60%, 70대에는 75% 정도가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 신경통을 갖게 된다고 알려져 있다. 대상포진이 턱, 목, 천골이나 요추 부위에 발생한 경우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생길 위험이 낮으며, 흉부에 생긴 경우는 중간 정도, 그리고 상완신경총(팔신경얼기)이나 삼차신경 부위에 생긴 경우에는 그 위험성이 높다. 또한 대상포진이 생겼을 때 피부 병변이 나타나기 전에 발생하는 통증이 심했거나 발진이 심하게 나타난 경우에도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하는 위험인자가 될 수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 후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 증후군으로서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상당한 괴로움을 주게 된다. 수개월에 서 수년 동안 지속되며, 통증 양상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칼로 쑤시는 듯한 통증이 따르고, 벌레가 스물스물 기는 듯한 이상감각(paresthesia), 머리카락이 닿기만 해도 통증(allodynia, 이질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평소에는 잘 참을 수 있었던 사소한 통증 자극에도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현상(hyperalgesia, 통각과민)이 생기기도 한다. 다른 만성 통증 증후군과 마찬가지로 통증이 지속되면서 우울증뿐만 아니라 신체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곤란을 수 있다.

관련 신체기관

흉추신경, 안면신경, 삼차신경




치료

대상포진에 대 한 치료는 통증과 바이러스의 확산, 그리고 이차적 세균 감염을 예방하고 대상포진 후 신경통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치료의 목적 이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통증의 양상과 특성에 따라 적절히 치료되어야 한다. 통증 조절이 가장 핵심적인 치료이다. 

1) 약물 치료
- 항바이러스제(팜시클로피어, 아시클로비어, 발라시클로비어): 대상포진이 발생하였을 때, 임상적 경과를 단축하고 대상포진 후 신경 통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투여한다. 또한 전염력을 약화시킨다. 그러나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발생한 후라면 통증에 대한 치 료 효과는 없다. 
- 국소적으로 바르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리도카인 패치 등을 처방 받아 사용할 수 있다. 
-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등의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 우울증에 처 방하는 용량보다 적은 용량의 항우울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통증을 없애주지는 못하지만 견딜만 하게 완화시켜준다. 아미트립틸린, 노어 트립틸린 같은 삼환계 항우울제는 세로토닌과 노어에피네프린의 재흡수를 막아 통증 전달 경로에 영향을 미친다. 만성 통증 치료 효과 를 가진다.
-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서 심한 근육 경련이 있다면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 항경련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콜티코스테로이드(덱사메타손, 프리디니손, 메틸프리드니솔론) 등이 있다.

2) 수술적 치료
- 척수후근 도입부 파괴술: 약 20%의 환자에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치료받은 환자의 12%가 걸음장애와 같은 운동장애를 경험한다고 한다.
  - 경막외 스테로이드 주입술
- 신경 치료: 신경 치료로는 신경근 블록 요법과 고주파 열응고술, 박동성 고주파 치료 혹은 신경 파괴술 등이 사용된다. 이러한 신경 치료로도 통증이 잘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척수 자극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대한 치료 결과 또한 다양하다. 통증을 더 이상 느끼지 않을 정도로 치료되기도 하지만, 통증의 정도를 약화시키는 정도에 그치기도 하고,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관련질병

대상포진, 눈 대상포진, 귀 대상포진, 수두